아마존 웹 서비스의 기원  

  IT에 관련된 지식이 없는 사람에게 아마존(Amazon)이 어떤 기업이냐 물어본다면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오픈마켓이 아니냐?'라는 답변이 돌아올 것이다. 틀린 말이 아니다. 하지만 과연 쇼핑몰 하나만으로 구글-애플을 제치고 브랜드 가치 1위의 기업에 거듭날 수 있었을까? 

  초기 아마존은 온라인 오픈마켓만을 운영했었다. 기업의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블랙 프라이데이'와 같이 할인 행사 기간에 웹 사이트에 많은 사용자가 몰려들어 서버에 과부하가 걸리기 시작했다. 사용자들에게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해 아마존은 막대한 양의 서버를 사들였다. 

  서버 문제는 사라졌지만 트래픽이 몰리지 않는 날엔 그 많은 양의 서버를 돌릴 필요가 없었다. 그래서 아마존은 놀고 있는 서버를 개인, 기업들에 비용을 받고 대여해주는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2002년 아마존 웹 서비스를 시작했다.

 

아마존 웹 서비스란?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쉽게 설명하기 위해 내가 좋은 아이디어가 하나 떠올라서  IT사업을 진행한다고 가정해보자. 24시간 동안 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24시간 동안 작동되는 서버 컴퓨터가 필요하다. 매우 작은 프로젝트라면 컴퓨터 한 대로 충분할 것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웹 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 등 많은 서버가 필요하다. 이 서버들을 들여놓을 초기 자금이 없다면 시작도 전에 포기해야 할까? 또 처음에는 평균 사용자가 100명이었는데 100,000명으로 늘어나면 서버를 확장하기 위해 얼마나 번거로운 작업이 많이 필요할까... 

  AWS를 사용하면 이런 문제를 쉽게 해결해 준다.

  1. 비용 절감

  AWS에서 이미 다양한 성능의 서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성능에 맞춰 커스텀 하여 우린 돈을 주고 빌리기만 하면 된다. 휴대폰 살 때 「일시불로 긁을 것이냐」 「할부로 천천히 낼 것이냐」 의 차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2. 확장성

  상황에 따라 서버를 확장하거나 감축할 때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정말 쉽게 처리할 수 있다. 

  AI, Blockchain, IoT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를 쉽게 연동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 안전성

  서버를 전 세계 곳곳에 설치해 뒀기 때문에 자연재해로 회사가 사라져도 서비스를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다. 

  무엇보다 비용 절감에 있어서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스타트기업이 AWS를 활용하여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


전하고 싶은 말...

  나(글쓴이)는 대학생 때 처음 AWS를 알게 되었다. 자취방에서는 전용 서버가 한 대 있었다. 서버용으로만 쓰는 것이 아니라 게임도 하고 웹툰도 보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다 보니 매일 켜두는 것도 컴퓨터에 부담이 가는 것 같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도중 서버가 다운되거나 하면 너무 불편할 것 같아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 대해서 찾아보게 되었다. 하지만 당시 구글링에 서툴렀던 나는 온통 영어로 된 검색 결과에 지쳐 온라인 수업을 통해서 AWS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나처럼 처음 AWS를 접하고 고군분투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작성한다.

 

출처: https://jobc.tistory.com/113

+ Recent posts